신천지 | Home |
신천지의 모략 교리
이인규
개역성경이 “모략”이라고 번역한 단어는 거의 구약에서 사용되었는데, 그 단어를 히브리어로 보면 대부분은 “에쨔”라는 단어가 사용되어있으며, 일부는 “타흐브라”라는 단어가 사용되어있다. 그 단어의 뜻은 “충고, 계획, 모사, 꾀”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글의 “모략”이라는 단어는 (1) 계략이나 책략 (2) 좋지 않은 계책으로 남을 못된 구렁에 몰아넣는 일의 두가지 용례를 뜻하는데, 성경에서 모략이라는 단어는 거의 대부분은 첫 번째의 의미로서 나쁜 의미로 사용된 적이 거의 없다.
영어성경은 모략이라는 단어를 거의 대부분 “counsel” 이라는 단어로 번역되어 있음으로서, “충고, 권고”라는 뜻으로 반영하고 있다.
신천지는 성경에서 모략이라는 단어를 거짓말을 함으로서 자신들을 유리하게 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성경은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지 않으며, 성경은 오히려 많은 부분에서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있다.
무엇보다도 아무리 이단이라고 하여도 명색이 종교단체라는 곳에서 거짓말을 하여도 좋다는 가르치는 곳은 비도덕적이며 비윤리적인 가르친다는 점으로 볼 때에, 신천지는 종교적인 단체라고 말할 수 없다.
특히 성경의 십계명은 출20:16에서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시 5:6 거짓말하는 자를 멸하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고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시 52:3-5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간사한 혀여 네가 잡아 먹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 그런즉 하나님이 영영히 너를 멸하심이여 너를 취하여 네 장막에서 뽑아내며 생존하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롬 1:25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1) 롬3:7의 엉터리 해석
롬 3: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신천지가 성경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거짓말을 할 수가 있으며, 그러한 거짓말을 하여도 심판을 받지 않는다고 가르친다고 한다. 그들은 이러한 거짓말을 "모략"이라고 부르며, 하나님을 위하여 모략을 잘 사용하라고 가르친다.
굳이 이단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초신자들이 이 성경구절을 잘못 이해하여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기 위해서 불의를 할 수 있다고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다.
과연 성경본문이 그러한 뜻일까? 결론적으로 정반대의 뜻이다. 앞뒤 문맥을 읽어보자
롬 3: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롬 3: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롬 3: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롬 3: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저희가 정죄 받는 것이 옳으니라
개역성경은 성경번역에서 부호나 점을 표시하지 않는다.
아마 헬라어나 히브리어에 부호나 점이 없기 때문에 고의로 표시하지 않는 것 같은데 이 점은 반드시 시행되어야 될 것 같다.
정확한 번역에 맞추어 쉼표나 화법의 표시 (“ ”)를 하여 주어야 혼선이 오지 않는다. 다른 번역본은 해석에 맞추어 “ ” 표를 하여 주므로 해석이 이해가 쉽다.
위의 개역성경에 밑줄을 친 부분을 공동번역을 비롯한 다른 번역성경들은 직접 화법으로 표시를 하였다. 즉 위의 밑줄을 친 부분에 대해서, 어떤 이들이 바울이 그렇게 말한다고 하면서 비방을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는 바울이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공동번역과 다른 번역성경을 살펴 보자.
[공동번역]
롬 3:5 우리의 불의가 오히려 하느님의 정의를 드러낸다고 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렇다면 우리에게 진노를 내리시는 하느님을 옳지 않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은 사람의 생각으로 하는 말이지
롬 3:6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사실 그렇다면 하느님께서 어떻게 세상을 심판하시겠습니까?
롬 3:7 또 "나의 허위가 오히려 하느님의 진실을 더욱 드러내고 하느님의 영광에 보탬이 된다면 왜 내가 죄인으로 단정을 받아야 하느냐?" 하고 물을 수도 있겠습니다.
롬 3:8 그뿐 아니라 "아예 선을 드러내기 위해서 악을 행하자." 하는 말이 나옴직도 합니다. 사실 내가 바로 그런 말을 한다고 하면서 나를 비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야말로 단죄를 받아 마땅합니다.
[표준새번역]
롬 3:5 그런데 우리의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한다면, 무엇이라고 말하겠습니까? 우리에게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다는 말입니까? (내가 사람들이 말하는 방식으로 말합니다마는,)
롬 3:6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사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어떻게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겠습니까?
롬 3:7 또 "나의 거짓으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나서, 그분에게 영광이 돌아간다면, 왜 내가 여전히 죄인으로 판정을 받아야 하느냐?" 하고 물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롬 3:8 그러나 "좋은 일이 생기라고, 악한 일을 하자" 하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사실,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그런 말을 한다고 비방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심판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현대인의성경]
롬 3:5 그러나 우리의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렇다고 벌을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나는 사람의 논리대로 말합니다.)
롬 3:6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만일 하나님이 그런 분이시라면 어떻게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겠습니까?
롬 3:7 또 어떤 사람들은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진리가 더욱 드러나서 그분께 영광이 되었다면 왜 내가 죄인 취급을 받아야 하느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롬 3:8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고 말했다면서 우리를 헐뜯고 다니는데 그들은 당연히 죄인 취급을 받아야 합니다.
이 성경해석은 직접화법과 간접화법의 차이에서 오는 오류이다.
개역성경과 달리 다른 번역본은 모두 직접 화법을 나타내는 “ ”표를 사용하였는데, 개역성경은 이러한 부호가 없어서 착각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바울은 어떤 사람들이 자신들을 비난을 하는 내용을 화법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바울은 그러한 주장을 한 적이 없다는 정반대의 견해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2)빌1:18
얼마 전 본인이 직접 상담한 어느 신천지 교인이 거짓말을 하여도 좋다는 또다른 성경구절을 제시한다. 이제는 개역성경 대신에 표준새번역을 인용하고 있다.
[표준새번역]빌 1:18 그렇지만 어떻습니까? 참으로 하든지 거짓으로 하든지, 무슨 방법으로 하든지 그리스도가 전파되고 있으니, 나는 그 일로 기뻐합니다. 그렇습니다. 나는 앞으로도 기뻐할 것입니다.
바울도 참이든 거짓말이든 그리스도만 전파되면 기뻐한다고 했다는 것이며, 신천지를 전파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해도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문은 거짓말을 하여도 좋다는 내용이 전혀 아니며 이것도 엉터리 해석이다
그렇다면 개역성경을 전체적으로 보자.
[개역성경]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 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명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저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전치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느니라. 그러면 무엇이뇨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내가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빌1:15-18)
바울은 현재 갇혀서 옥중서신을 쓰고 있다.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전도를 하고 어떤 사람들은 진실한 전도를 하였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바울은 지금 이러한 경쟁적인 다툼에서 비롯된 전도를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즉 질투심이나 경쟁심으로 인하여 남에게 보이기 위한 전도에 대해서, 사도바울은 그래도 그리스도가 전파된다면 기뻐한다는 것이다.
외모로 번역된 단어는 "프롭하시스"로서 "외부로 보이기"(outward showing pretext)를 뜻한다. 거짓말을 해도 좋다는 뜻이 아니라, 전도의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현대인의 성경을 보면 그 의미가 명확하게 나타난다.
[현대인의성경] 그러나 그릇된 동기에서든 참된 동기에서든 어쨌든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이므로 내가 기뻐하고 앞으로도 기뻐할 것입니다.
신천지가 이렇게 거짓말을 하여도 좋다는 주장을 성경적으로 정당화시키려고 한다는 자체가 바로 잘못이다. 성경을 엉터리로 해석하고 성경을 짜맞추기를 하여 비윤리와 비도덕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거짓말을 정당화하려고 하는 자체가 바로 그들이 거짓집단이라는 것을 말하여 주는 증거가 된다.
자신이 신천지인가를 속이고 거짓으로 위장하는 것이 과연 모략인가? 게다가 그러한 성경해석을 짜맞추려고 하는 해석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