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C에서 경계하라고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미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분들 중에서 신사도운동과 관련되었으므로 우리가 주의해야 할 분들이 있다.
성현경 목사
뉴저지에 있는 가스펠 펠로우쉽 교회(Gospell Fellowship Church, http://www.gosfel.org/)의 성현경 목사도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분이다. 성현경 목사가 신사도운동가들을 자신의 교회로 초청하거나 그 외의 신사도운동과 연관된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1)일본의 유명한 신사도운동가 다끼모또 준 목사를 초청하여 특별집회(2011년 10월 15일). 다끼모또 준 목사가 한국에 와서 인도했던 집회의 영상이 여기에 있다.
2)신사도운동의 선지자 릭 조이너(Rick Joyner)의 Morning Star Fellowship Church의 Juille라는 여성 사역자를 초청하여 예언집회(2010년 12월 18일). 3)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사상 연구소인 WLI(Wagner Leadership Institute)의 강사인 예수전도단의 크리스티 김 선교사를 초청하여 치유집회(2009년 8월 25,26일). 4)성현경 목사 자신이 대표적인 신사도운동가인 김종필 목사의 엘리야학교에 참석(2008년 8월). 5)엘리야 기도운동을 통해 신사도운동가인 김종필 목사를 초청하여 3일 동안 부흥회(2009년 9월). 6)예배 중에 금가루가 나타나고, 원하는 사람들에게 순식간에 방언을 터뜨리는 것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평신도 신사도운동가이고 “하늘의 언어”, “부흥의 여정”의 저자인 김우현 PD의 한국 사무실을 방문하여 함께 기도회를 하였으며(2010년 2월 24일). 7)신사도운동가인 한국의 김우현 PD를 초청하여 특별집회(2010년 4월 25일). 8)한국의 대표적 신사도운동 단체인 에스더기도운동(대표 이용희 교수)의 Jesus Army Conference에서 설교(2009년 2월 27일). 9)신사도운동의 이스라엘 회복사상을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김종철 감독을 초청하여 간증집회를 열고 그의 영화 “회복”을 상영(2010년 6월 18일). 10)서울 큰믿음교회에서 금가루를 만들어 낸 죠슈아 밀과 같은 신사도운동가들과 함께 자주 집회를 여는 이민아 변호사를 초청하여 3일 동안 부흥회(2010년 8월).
벤자민 오 목사
뉴욕에 있는 사랑과 진리교회의 벤자민 오 목사도 명백하게 신사도운동과 연관이 깊은 분이다. 벤자민 오 목사의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몇 가지 행적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거짓 선지자 데이비드 오워의 집회 통역을 하고서 그 다음 주일 자신의 교회 주일 예배의 설교에서 회개하지 않으면 전쟁난다는 거짓 선지자의 예언을 그대로 소개하였다. 다음은 밴자민 오 목사의 2011년 7월 11일 회개할 기회라는 제목의 주일 설교의 일부이다.
“제가 아무에게나 선지자라는 명칭을 붙이지 않습니다. 진짜 선지자들을 만나보았기 때문에, 예언한다고 다 선지자가 아닙니다. 예언하는 사람은 많지만…우리가 소위 선지자라고 할 사람을 많지 않습니다. 이 분은 선지자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그 분을 잘 몰랐지만 통역하면서 요즘 세상에 이런 선지자가 있었나. 이 분이 지금까지 예언했던 것을 보니까 대단하더군요. 들으셨지요. 몇 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미국의 카트리나, 뉴 오리언즈를 초토화시켰던 카트리나를 케냐의 집회 중에 예언을 했더군요…두 달 채 안되서 카트리나가 도시를 황폐화 시켜버렸지요. 6년 전에는 올해 터진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을 예언했고, 6년 만에 성취되었고, 쓰나미, 중국의 지진, 아이티의 지진, 칠레의 지진, 최근의 켈리포니아의 지진…모든 지진들을 다 예언했고, 빠르면 두 달 안에, 어떤 것은 6년 안에 성취되었습니다. 정말 대단한 선지자입니다. 아직까지는 이 분의 예언은 완벽합니다… 그러면서 그분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한국에 대해서 멧세지를 주셨다. 자기의 예언을 가볍게 듣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네 번에 걸쳐서 말씀하셨습니다.”
2)2009년 5월 24일 주일의 설교에서 다음과 같이 직접적으로 신사도운동 사상을 설교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는 기도운동이 미국을 강타하였다. 그리고 기도운동이 중보기도 운동으로, 그리고 다시 예언사역으로, 예언적 중보기도 운동으로 바뀌었다. 1990년부터는 에베소서에서 말하는 5중사역이 등장했다. 사도, 선지자, 목사, 교사, 복음전도자가 교회에 등장했다. 그러나 오늘 날 교회는 사도와 선지자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1990년부터 사도와 선지자 직분을 회복시키시는 일을 하나님께서는 시작하셨다.”
3)신사도운동의 그릇된 이스라엘 회복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기도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이 교회의 홈페이지에서 발견되었다.
“중국의 모든 성도들은 ‘백 투 예루살렘’ 깃발을 들고 다시 일어나 빛을 발할 지어다! 한국의 천만 성도는 기도와 재정으로 유대인 알리야와 이스라엘 회복에 참여할 지어다! 이스라엘 회복과 예루살렘 회복으로 대체신학은 붕괴될 지어다!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세우고 마지막 대 추수를 감당할 새로운 세대가 일어날 지어다! 대체 신학은 한국 교회에서 뿌리가 뽑힐 지어다!”
4)한국의 대표적인 신사도운동 교회의 변승우 목사와 그 교회의 김옥경 전도사를 초청하여 신사도운동 사상을 전파하는 부흥회와 중보기도학교를 개최하였고, 밥 존스 등의 유명한 외국인 신사도운동가들을 자주 초청하여 집회를 열었다. 이성자 목사
워싱턴 인터네셔날갈보리교회의 이성자 목사도 신사도운동과 연관된 활동을 보이고 있다. 그 내용을 대략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이성자 목사의 글에서 거짓 사도 타드 밴틀리에게서 도전과 감동을 받았다는 내용이 발견되었다. 2)신사도운동가 밴자민 오 목사를 자신의 교회로 초청하여 부흥회를 개최하였다(2010년 6월 경). 3)뉴욕의 사랑과진리교회(밴자민 오 목사 목사)에서 집회를 인도하였다(2010년 3월). 4)신사도운동가 김종필 목사가 인도하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유대광야 땅 밟기 기도에 참여하였다.
이근호 목사
워싱턴 온누리드림교회의 이근호 목사에게서도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행적이 발견되었다.
1)온누리드림교회의 홈페이지에 2008년 1월부터 매년 1월에 땅 밟기 중보기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JAMA의 중보기도 컨퍼런스에서 이근호 목사가 본인이 다음과 같이 신사도운동의 기도운동인 땅 밟기 기도에 대해서 가르친 사실이 확인되었다.
“땅 밟기 중보기도는 워싱턴 전 지역을 전교인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1월부터 2월까지 두 달 동안 실시하고 있다. 이 목사는 “땅 밟기 중보기도는 피터 와그너 박사가 운영하고 있는 World Prayer Center에서 공부할 때 배웠다. 땅 밟기 중보기도를 통해 우리 교회만 생각하던 것에서 벗어나 지역사회를 위해서 기도하게 되고 세계를 품으며 기도하게 됐다.”
또한 워싱턴 드림교회의 이대우 집사가 다음과 같이 땅 밟기 기도에 대해서 간증한 내용이 발견되었다.
“이제 세 번째를 준비하는 중보기도가 있다. 땅 밟기 중보기도이다. 목사님이 소개했을 때 전혀 생소했다. 성도님들이 사는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중보기도하는 것이다. 한 지역을 돌기 쉽게 책정을 해서 중보기도 팀이 집을 순방한다. 자연스럽게 악한 영이 물러나고 하나님의 역사가 지역에서 나타난다. 땅 밟기 중보기도를 한 후 교회의 성도 수가 증가되었다. 두 번째 땅 밟기 중보기도는 성도들의 집에 들어가 기도제목 3,4가지를 놓고 손을 잡고 기도한다. 그리고 다음 집으로 간다. 그렇게 하면 큰 효과를 낸다. 땅 밟기 할 때는 목사님도 참가한다. 일반적으로 목자들이 심방을 간다. 목사님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씀과 기도에만 전념하게 해 드린다.”
2)이근호 목사에게서 신사도운동의 '임파테이션'이 나타났다.
이근호 목사가 풀러신학교에서 공부할 당시 대표적인 신사도운동가 피터 와그너에게 기도를 받고서 짝 다리로 인한 허리통증이 치유되었다. 또한 그 이후부터 이근호 목사 자신에게서도 동일한 치유의 능력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치유 집회를 인도하고 있다고 본인이 밝혔다.
“디스크가 너무 심해 너무나 고통스러웠던 때가 있었습니다. 마침 제가 풀러신학대학교 인텐시브 코스를 할 때, 피터 와그너 박사님께서 저를 안수해 주셨고 짧은 다리가 빠져 나오면서 허리병이 깨끗하게 치유를 받는 기적을 체험했습니다.”(이근호 목사)
신사도운동가가 손을 대는 기도와 예언 등의 다양한 형태로 능력을 또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을 신사도운동에서는 임파테이션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을 추적해 보면 매우 재미있는 사실이 드러난다. 피터 와그너가 신사도운동가 존 윔버에게서 기도 받은 후 이 현상을 일으키기 시작했는데, 피터 와그너에게서 기도를 받은 이근호 목사에게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이 이근호 목사에게서 기도를 받고서 짝다리 증상이 치유되었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신사도운동의 임파테이션, 즉 귀신의 능력이 사람과 사람을 따라서 전이되는 현상이다. 다음은 피터 와그너의 기도를 통하여 이근호 목사에게서도 이적이 나타나게 된 과정과 그 이후 이근호 목사가 치유집회를 인도하게 되었다는 신문 기사의 내용이다.
“치유의 기적을 체험한 이 목사는 와그너 박사께 자신도 남을 치유할 수 있는 은사를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부탁을 했고, 와그너 박사는 이 목사의 어깨에 손을 얹고, 이 목사는 클래스에 있었던 병자들에게 안수해 기도했을 때, 그들이 나음을 입게 되었다. 이것이 그의 치유사역의 시작이었다. 이 목사는 12년 간 수 많은 교회에 다니며 말씀을 선포하고 병자들을 치유하는 집회를 많이 가졌는데, 이제는 교회 개척으로 인해 집회를 다닐 수 없기에 정기적으로 온누리 드림교회에서 치유집회를 연다. 치유집회에는 온누리 드림교회 교인이 아닌 이들이 많이 온다고 한다.”
4)신사도운동 요소가 다분한 ‘두날개’ 프로그램을 도입하였고, 두 날개에서 신사도운동의 귀신 장난이 많이 나타나는 전인적치유수양회에 관해 “참석자 45명 거의 전원이 하나님의 손길을 체험하며 치유되고 회복되는 역사를 경험”하였다고 이근호 목사 본인이 소개하였다. 과연 이때 어떠한 현상이 나타났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참고로 ‘두날개’를 도입하여 운영하였던 한 목회자는 자신이 인도했던 전인적치유수양회에서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소개하였다.
“첫 번째 전인적 치유 수양회는 32명의 양육반 신청자들이 참석했습니다…배운 대로, 하라는 대로 그대로 했습니다…100% 성령의 역사를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손을 들어 안수를 시작했습니다. 김성곤 목사님의 목소리로 ‘성령님 강력하게, 바람같이 불같이 강력하게 임하여 주옵소서’ 하는데 강한 성령의 기름부음이 임했습니다. 5-6명이 안수받으며 구르고, 각종 방언이 열렸습니다. 홀리송, 홀리댄스, 진동, 입신, 그 중 지적인 전도사님이 평생 처음으로 방언을 받았습니다. 손에 힘을 빼도 혼자 움직임. 재정부장 한 번도 체험 없는데 부인의 강요로 옴. 성령님이 하시는 대로 제한하지 말라. 손이 떨리면서 움직이는 것을 경험했습니다.”